도메인 연결하기 (DDNS)

Ubuntu Server에 설치했다면 본격적인 NAS에 대한 설정을 하기전에 도메인을 연결해 IP주소를 입력하지 않고도 외부에서 네트워크 접속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고정IP를 할당받아 사용하는 경우라면 IP를 외워서 접속을 해도 무방하지만 32비트의 무작의 숫자로 이루어진 IP를 직접 암기해 사용하는 것 보다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대부분의 경우 동적 IP를 사용하는 데 이를 DDNS(Dynamic DNS)를 이용하면 고정된 도메인을 이용해 동적으로 변하는 IP를 계속해서 접속할 수 있다.

도메인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도메인 등록 대행 서비스 (가비아, Go Daddy 등..)을 통해 도메인을 구매해야한다.
(구매를 하는 것은 사이트내에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으므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다. )
도메인을 구매 했다면 DDNS사용과 편리한 설정을 위해 도메인관리서비스(DNSZi, DNSEver 등..) 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 도메인 구매대행 사이트내의 DNS설정을 변경해주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도메인 관리 목록에 들어가면 DNS설정(네임서버 설정) 등을 통해 네임서버를 변경 할 수 있다 . (대부분이 메인페이지에서 아래의 <네임서버 정보> 사진과 같이 주소를 제공한다.)

<네임서버 정보>

도메인 관리 서비스에 로그인 한 후 도메인 추가하기를 통해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DNSZi를 기준으로 고급관리탭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볼 수있는데 여기서 인증키생성후 인증키저장을 하면 아래의 리눅스 설정방법을 통해 설정을 하면된다.  2번의 crontab이라는 리눅스 스케줄러를 통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주는 방법을 가장 추천하며 SSH를 통해 서버에 접속한 뒤

crontab -e

라는 명령어를 통해 crontab editor로 진입해 curl이나 wget을 통한 방법중 하나를 등록해주면 된다.

crontab에 대한 정보

<DDNS 관리 페이지>

등록을 마쳤다면 5분마다 IP가 업데이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제 도메인을 통해 NAS에 접속할 수 있다.
추후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뒤 버추얼 서버를 통해 주소를 설정해주기위해 다시 도메인 관리 서비스를 사용해야하니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ezcc]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