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onic 설치 및 설정하기

NAS내의 음악파일을 웹이나 어플을 통해서 실시간 스트리밍해주는 서비스인 Subsonic을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곳에서 Subsonic파일을 다운받아 클라우드나 ftp등을 통해서 옮기거나,

wget https://blog.chanha.me/wp-content/uploads/2017/01/subsonic-6.0.zip
unzip subsonic-6.0.zip
sudo chmod +x subsonic-6.0.deb
sudo dpkg -i subsonic-6.0.deb

명령어를 통해 블로그내에 업로드된 파일을 다운로드해 설치하기 바란다.

설치가 완료되면

http://<NAS내부주소>:4040 를 통해서 내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서브소닉 설정>

설정-음악 저장소에서 저장소에 음악 루트를 지정한뒤 미디어 폴더를 검색하기를 실행해주면 MP3Tag를 기반으로 DB를 생성하게 된다.

(음악이 디렉토리기반으로 검색되기 때문에 디렉토리내에 아티스트/앨범명/노래제목.mp3 순의 디렉토리를 생성해 파일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음악파일의 양이 많다면 MP3Tag라는 프로그래밍을 이용하면 한번에 다수의 파일의 음악파일을 디렉토리와 파일명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음악 기본폴더를 MP3Tag의 루트로 설정한 뒤 태그기반 파일명 변경을 선택한뒤 %artist%\%album%\%track%. %title% 로 변경해주면 디렉토리와 파일명이 동시에 바뀌게 된다.

<%artist%\%album%\%track%. %title%로 변경한 예시>

그 후 외부 도메인 연결을 위해 Proxy설정HTTPS설정을 추가적으로 해주면 모든 설정이 완료된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play:sub라는 유료앱을 통해서 꽤 괜찮은UI로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 subsonic 라이센스를 구매해야하는데,

이를 localhost를 변경하는 것으로 무료로 이용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우분투의 호스트 파일 경로는 /etc/host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