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미션 설치 및 설정 (토렌트 이메일 알림, 스크립트, 실행유저변경)

토렌트를 이용하다보면 시드가 유지가 안되어 다운로드시간이 오래걸리거나,

시드를 기다리기위해 토렌트를 켜두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늘 데스크탑을 켜놓고 다닐 수는 없으니

늘 켜져있는 NAS를 이용해서 토렌트파일을 다운로드/업로드할 수 있게 해주고

원격접속을 통해서 이를 제어할 수 있게해주는 트랜스미션을 설치해보도록 하겠다.

<트랜스 미션 웹접속 화면>

설치법은 간단하다.

명령어를 통해 설치하면 설치는 모두 완료된다.

그 후 세팅을 위해서

를 통해 setting파일을 연다.

(주의해야할것은 setting파일을 수정하기 전에 트랜스미션 서비스를 정지시킨 뒤 수정해야한다.)

다른 기본적인 설정은 페이지내에서 설정이 가능하지만,

  • rpc-username : 로그인 계정이름
  • rpc-password : 로그인 패스워드 (저장후 암호화되기 다시 열었을때 이상한 문자가 써있을 것이다.)
  • watch-dir-enabled : 지정된 디렉토리에 토렌트 파일이 있으면 자동적으로 토렌트 대기열에 추가한다. (true/false)
  • watch-dir : 토렌트 파일을 감지할 디렉토리 경로를 지정한다. 주로 다운로드 디렉토리 밑의 watch로 한다.
  • script-torrent-done-enabled : 토렌트가 다운로드되고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것을 설정한다. (true/false)
  • script-torrent-done-filename : 실행된 스크립트의 경로

는 설정파일내에서 직접 설정해야한다.

위의 4개의 옵션은 사용자의 입맛대로 설정하면 되는 것이고,

아래의 2개의 옵션을 통해서 다운로드가 완료된 파일을 삭제하고, 이메일을 통해서 다운로드가 완료된 것을 알림하는 것이 가능하다.

토렌트 이메일 알림을 설정하기 위해서

명령을 통해서 mailutils를 설치해준다.

설치 중 시스템 메일 네임을 설정해야하는 부분이 있는데,

필자는 단지 알림메일 전송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mailutils를 사용하기 때문에 XXX-NAS라는 이름으로 설정했다.

(메일을  받기 위해서는 도메인 설정을 통해 메일서버를 등록해야한다.)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임의의 폴더로 이동한 뒤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해준다.

그 후

를 입력한 뒤 저장한다.

명령어를 통해 실행권한을 부여한다.

그 후 파일을 전체경로를 script-torrent-done-filename : 에 “”내에 추가해주면 토렌트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토렌트삭제와 동시에 이메일로 알림이 오는 것을 확일 할 수 있다.

푸시알림이 가능한 네이버메일앱과 같이 이용하면 실시간 푸시알림을 받을 수 있다.

그 후 선택적으로 Nextcloud와 함께 이용한다면 트랜스미션이 실행되는 유저를 www-data로 변경해주면

nextcloud를 이용해서 토렌트폴더 위치에 자유롭게 추가/삭제가 가능하다.

(ftp나 samba를 이용할 경우에는 기본 로컬유저명으로 변경하면 동일하게 사용가능)

을 통해서 서비스 파일을 수정한다.

USER=debian-transmission을 USER=www-data로 변경한뒤 저장한다.

그 후

을 통해서 파일과 디렉토리의 소유자, 소유그룹을 변경해준뒤

를 통해 서비스를 재시작해준다.

그 후  HTTPS설정을 추가적으로 해주면 모든 설정이 완료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